Skip to content
신 치과의원
신치과만의 특별함
노벨가이드 임플란트
치아교정
심미치료
일반치료
상담 및 예약
信커뮤니티
  • 빠른상담
  • 페이스북
  • 블로그
  • 카카오톡
  • TOP

코골이.jpg

 수면 중 코를 심하게 골거나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호흡 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수면무호흡증(sleep apnea)'을 의심해봐야 한다.

 

수면무호흡증이란 말 그대로 수면 중에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이다. 수면 중에 최소 10초 이상 호흡이 멈춘다면 수면무호흡증, 시간당 5회 이상 증상이 반복되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일 가능성이 크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기류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키며 발생하는 호흡 잡음이다.

 

반면 코골이에서 시작되는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최소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것을 말하며, 시간당 5회 이상 증상이 반복되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일 가능성이 크다. 통계조사 결과 전체 인구의 1∼2%가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고, 여성보다는 중년 남성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수면무호흡증을 제때 치료받지 않으면 산소공급에 차질이 생겨 심폐혈관계의 합병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 뇌졸중과 같은 중증질환으로 번질 위험이 크다. 서울대병원에서 진행한 연구결과만 보더라도 불면증과 심한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정상인보다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각각 8배, 17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만성피로나 비염, 코막힘, 급격한 체중증가, 잘못된 생활습관, 잦은 음주·흡연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온도와 습도가 낮은 겨울철에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평소 호흡기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어린이도 예외는 아니다. 선천적으로 기도가 좁거나 편도가 크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고, 나이가 들면서 증세는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정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수면무호흡증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수면습관과 체계적인 다이어트, 금연 및 금주,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등이 동반돼야 한다. 특히 잠을 잘 때 똑바로 누우면 혀가 뒤로 밀리면서 목구멍이 좁아져 코골이가 더 심해질 수 있으니 가능한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다.

 

또 비만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는 최대 요인이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한 연구결과 목둘레가 17인치(43.2㎝) 이상이면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할 위험이 크고, 다이어트로 전체 체중의 10%를 감량하면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50%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수면무호흡증이 심하다면 수면 중 아래턱이 후방으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아래턱을 앞으로 위치교정 시킨 후 기도를 열어주는 구강 내 코골이 교정 장치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교정 장치를 착용한 뒤에도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정기적인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


  1. (메트로신문) 일자목증후군과 턱관절장애

  2. (메트로신문)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3. [신태운 원장의 치아건강] '치아균열증후군'

  4. (시사오늘) 치과마다 다른 충치 진단 개수, 왜?

  5. (메트로신문) 치주질환 예방법

  6. (폴리뉴스) 칼럼/ 만성편두통 유발하는 '턱관절 장애'

  7. (메트로신문) 신태운 원장의 치아건강 /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

  8. (메트로신문) [신태운 원장의 치아건강] 돌출입교정

  9. ‘1시간 치아미백’으로 스마일 라인 완성할 수 있다

  10. (메트로신문) 신태운원장의 치아건강 - 마모된 치아

  11. (농업경제신문) ‘치아 파절(tooth fracture)’ 원인과 치료법

  12. (ITDaily) ‘노년층 틀니’, 무치악 상태라면 임플란트 틀니가 효과적

  13. (국제뉴스) 나도 모르게 치아를 병들게 만드는 습관

  14. [뉴시스] 두통, 이명 동반하는 턱 통증, "턱관절 장애 의심해봐야"

  15. [뉴시스] 치과전문의 신태운 "임신계획 세웠다면 치과치료부터 시행해야"

  16. [뉴시스] 대인관계 망치는 누런 이…잘못된 생활습관이 주범

  17. [데이터넷] 닳아버린 치아 이갈이가 원인, 방치시 안면비대칭, 턱관절 장애 유발

  18. [뉴시스] 검고 칙칙해진 잇몸, ‘잇몸성형술’로 환한 미소 되찾자

  19. [아주경제] 턱관절장애, 일자목증후군에 만성편두통까지…해결법은?

  20. [시사ON] 임플란트시술 실패하지 않으려면?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