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신 치과의원
신치과만의 특별함
노벨가이드 임플란트
치아교정
심미치료
일반치료
상담 및 예약
信커뮤니티
  • 빠른상담
  • 페이스북
  • 블로그
  • 카카오톡
  • TOP

column61.jpg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는 모든 사람들의 소망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하얗고 예쁜 치아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선천적으로 누런 치아나 치아관리를 잘 하지 못하여 후천적으로 발생한 치아의 변색을 눈부시게 하얗고 빛나는 치아로 바꿔드리는 술식입니다.
 

치아변색의 원인

1. 치아 표면이 변색된 경우 
커피나 콜라 등의 착색성 음료수를 오랜기간 섭취한 경우, 과도한 흡연, 스켈링을 정기적으로 받지 않거나 칫솔질을 게을리 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우선 스켈링을 통해 치아 표면을 깨끗이 한 뒤 미백약제를 적용해야 합니다.

2. 치아 내부가 변색된 경우 
치아는 맨 바깥쪽의 간유리처럼 뿌옇고 반투명한 법랑질이라는 층과 그 안쪽에 약간 갈색 /노란색을 띄는 상아질이라는 두 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유년기에 테트라사이클린 계통의 항생제나 불소의 과다섭취가 있었다면 치아의 안쪽 층인 상아질부터 변색된 채로 영구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또 나이가 들면 법랑질이 닳아서 두께가 얇아지고 결정구조도 변해서 더 투명해 지므로 안쪽의 상아질 층 색깔이 많이 비춰 보여서 이가 누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또, 날 때부터 남들보다 치아가 누런 사람도 있습니다. 피부색깔도 개인차가 있듯이 치아색도 어느 정도 타고나는 면도 있습니다. 노인성 누런이나 황치의 경우 미백효과가 매우 좋지만 앞서 말씀 드린 약물에 의한 변색은 미백만으로 해결이 힘든 경우도 있고, 미백이 되더라도 길게는 5-6개월 정도의 장기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3. 외상에 의해 치아의 신경이 죽은 경우 
과거에 치아에 충격이 가해졌던 경우 치아 내부의 신경이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우 작은 충격에도 치아의 생활력이 소실될 수도 있기 때문에 언제 다쳤었는지 잘 기억을 못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치아 내부에 있던 혈관도 부패하게 되는데 이때 나오는 혈색소들이 치아 내부를 착색시켜서 치아를 갈색이나 검붉게 보이도록 합니다. 
이런 경우 신경치료를 먼저 한 후에 미백약제를 치아내부에 넣어놓고 잘 봉한 후 1-2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원래의 색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충치가 같이 있던 경우나 착색이 심한 경우는 도자기 재료로 이를 씌워서 덮어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백술식의 종류/과정

1. 생활치 미백(vital bleaching)
외상에 의해 신경이 죽은 경우를 제외한 모든 경우의 변색된 치아에 적용이 가능한 술식입니다. 이런 미백이 가능한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치아구조 중 가장 바깥 층인 법랑질은 96%의 무기질과 4%의 유기질 및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런 무기질 사이사이에 있는 유기질 구조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이나 흡연 등에 의해 수년에 걸쳐 착색이 됩니다. 이런 착색 물질들을 탈색시키는 약제가 hydrogen peroxide(과산화수소수)이며 이를 고농도로 만들어 치아에 적용시키면 미백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약물복용에 의한 착색도 요즘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테트라사이클린 등의 약물에 의한 치아의 변색은 치아구조 중 내층인 상아질에 변색이 일어난 경우로써, 이 부위는 미백약제가 통과하기 힘들어 미백효과가 적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약제의 개선과 특수 미백광선의 개발로 이런 약물성 변색도 약 5-6개월 정도의 장기미백을 시행할 경우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에도 개선이 되지 않을 정도로 심한 착색은 라미네이트나 도재 크라운 등의 치아를 삭제해서 씌우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2. 실활치 미백 (Non-vital bleaching / walking bleaching)
치아에 충격이 가해지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치아 내부에 있는 신경과 혈관 등의 조직이 생활력을 잃는, 즉 죽어서 썩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안에 있던 적혈구 세포가 깨지면서 색소를 방출하여 치아 내부에서 외부로 보이도록 스며들게 되고, 치아는 검붉거나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먼저 신경치료를 한 후에 치아 안쪽에 구멍을 뚫고 표백약제를 넣어두면 치아가 하얗게 원래 색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실활치 미백의 경우 상당히 많은 양의 치아 내면을 삭제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도한 치아구조의 소실이 우려될 경우는 적정량의 치아 내면 삭제 후 어느 정도 미백을 시행하고 도재 크라운으로 치아를 씌워주는 방법이 더 보존적 치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3. 자가미백 (Home bleaching)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미백치약이나 약제를 사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치과에서는 개인마다 다른 치아배열에 맞도록 틀을 제작하여 약제를 적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보다는 약제의 성능이 뛰어나고 개인 틀을 사용하기 때문에 약제가 치아에 더 효과적으로 도포될 수 있어서 단시간 내에 미백효과를 얻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 틀은 투명하므로 낮에도 착용하실 수 있으며, 틀을 가지고 계시다가 touch-up bleaching ( 최초 미백을 시행한 후 주기적으로 보충미백을 해주는 것 )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치의 신보] BRONJ가 뭐예요?

  2. 수면무호흡증 및 코골이 치열교정으로 해보자!

  3. 잇몸미백이 필요한 경우

  4. 브라이트스마일 RIGHT

  5. 브라이트스마일 외국사례

  6. 브라이트스마일 치아미백시스템

  7. 브라이트스마일이란?

  8. 치아성형과 미백을 통한 자신감 100% 충전

  9. [치아미백] 시술 후 주의사항

  10. [치아미백] 자주묻는질문

  11. 치아미백 새환자안내

  12. 인비절라인 시술 전후 사진

  13. 인비절라인 클린체크 프로그램

  14. 인비절라인 틴(teen) - 10대들을 위한 인비절라인

  15. 인비절라인 기술력

  16. 인비절라인 치료범위

  17. 인비절라인 시작하기

  18. 인비절라인 편리한 관리

  19. 인비절라인 제작

  20. 인비절라인의 특징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