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신 치과의원
신치과만의 특별함
노벨가이드 임플란트
치아교정
심미치료
일반치료
상담 및 예약
信커뮤니티
  • 빠른상담
  • 페이스북
  • 블로그
  • 카카오톡
  • TOP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19428

나이가 들면서 노화를 겪듯 치아도 마찬가지다. 20대의 건강한 치아를 오래 유지하려면 젊을 때부터 잘 관리해야 한다. 관리방법에 따라 치아수명이 결정된다.

 

평소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먹거나 당분이 많이 함유된 주스나 탄산음료, 온도 차가 심한 음식을 동시에 섭취하는 습관이 있다면 고치는 것이 좋다.

 

잘못된 식습관은 치아수명을 단축시키고 구강건강을 망친다. 만일 극심한 통증이나 이상이 감지됐는데도 "금방 괜찮아지겠지"하는 마음에 방치했다가는 충치(치아우식증)나 치주질환, 풍치(잇몸질환), 구취(입 냄새) 등으로 번질 수 있어 검진이 필요하다.

 

양치질만 잘해도 잇몸질환의 80%는 예방할 수 있다. 잇몸질환은 입안에 번식하고 있는 세균이 주 원인인데, 증상에 따라 치은염과 치주염 등으로 크게 나뉜다.

 

치은염은 잇몸과 그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며, 치주염은 염증이 치아를 둘러싼 뼈까지 침투한 상태를 말한다. 잇몸이 붓고 피가 자주 나거나, 치아가 시리고 흔들리는 등의 통증이 동반된다면 잇몸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환자에게 이런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양치질은 꼭 하루에 세 번 해야 하나요?" 물론 하루 세 번의 양치질은 충치예방에 도움이 되는 게 사실이지만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양치질은 기본적으로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 3분간 칫솔질을 하는 3·3·3 원칙이 있다. 칫솔질 방향도 중요하다. 윗니를 닦을 때에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를 닦을 때에는 아래에서 위로 닦아야 한다.

 

이때 혀와 치아안쪽까지 빼놓지 않고 닦아주는 것이 포인트다.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치실이나 가글액을 사용하는 것도 대안이다.

 

단, 탄산음료나 맥주, 커피와 같은 산성 음료를 마신 직후 이를 닦는 것은 금물이다. 이들 음료를 섭취한 후 생성된 산과 당분이 치아 에나멜을 순간적으로 약해지게 만드는데, 이 상태에서 양치질을 하면 에나멜이 다시 강해지기도 전에 닦아 없어져버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성 음료를 마신 뒤에는 가글액 또는 물로 입을 충분히 헹구고 30분∼1시간 뒤 양치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케일링은 칫솔질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은 치석이나 치아에 부착된 이물질들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 주기적으로 받아주는 것이 좋다. 치료 시기는 치석의 정도나 연령, 잇몸상태, 흡연 여부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1년에 2회 정도가 적당하고, 흡연자는 3∼6개월에 한 번씩 받아야 한다.

 

만 20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스케일링 치료에 대한 의료보험 적용 혜택을 연 1회 받을 수 있다. 스케일링을 받고 난 후에는 커피나 카레처럼 색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치아염증 예방을 위해 술이나 담배 역시 피해야 한다.

 

 

출처 :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19428


  1. (ITDaily) ‘노년층 틀니’, 무치악 상태라면 임플란트 틀니가 효과적

  2. (국제뉴스) 나도 모르게 치아를 병들게 만드는 습관

  3. (정경뉴스) 잇몸뼈 부족해도 임플란트 가능 1:1 맞춤치료로 틀니 "탈출"

  4. (넥스트데일리) 취업준비생들, 호감형 외모 만들어주는 "치아미백, 잇몸성형" 선호

  5. (아시아뉴스통신) 겨울방학 치아교정 문의 증가, 티 나지 않는 ‘투명교정’ 인기

  6. [뉴시스] 흡연자, 비흡연자보다 치아우식증,임플란트 실패 높다

  7. [IT DAILY] 임플란트성공여부 치조골이 좌우 "체계적인 치료계획부터 세워야"

  8. [뉴시스] 두통, 이명 동반하는 턱 통증, "턱관절 장애 의심해봐야"

  9. [뉴시스] 치과전문의 신태운 "임신계획 세웠다면 치과치료부터 시행해야"

  10. [뉴시스] 대인관계 망치는 누런 이…잘못된 생활습관이 주범

  11. [CCTV뉴스] 툭 튀어나온 돌출입 "발치없이도 교정 가능"

  12. [정경뉴스] '임플란트 시술의 혁명' 노벨가이드 임플란트

  13. [데이터넷] 닳아버린 치아 이갈이가 원인, 방치시 안면비대칭, 턱관절 장애 유발

  14. [뉴시스] 검고 칙칙해진 잇몸, ‘잇몸성형술’로 환한 미소 되찾자

  15. [정경칼럼] 잇몸 뼈 부족해도 임플란트 가능하다

  16. [아주경제] 턱관절장애, 일자목증후군에 만성편두통까지…해결법은?

  17. [CCTV뉴스] 부모님 추석선물, 임플란트 문의 증가…잇몸상태에 따라 수술방법 달라져

  18. [시사ON] 임플란트시술 실패하지 않으려면?

  19. [데이터넷] 치과전문의 신태운 원장이 말하는 ‘치아미백’의 모든 것

  20. [정경뉴스] 노년층 무치악 환자 틀니착용이 부담스럽다면?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